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봄 환절기 호흡기 질환 관리법 5가지 소개

by 백세나무 2024. 4. 20.

우리의 몸은 체온이 갑자기 변화하는 것을 막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교차가 심해지는 봄 환절기에는 신체가 적응하지 못하고 호흡기 질환 등 여러 가지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오늘은 봄 환절기 호흡기 질환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봄 환절기 호흡기 질환

 

 

봄만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질환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봄환절기-호흡기질환-관리법
Image by evening_tao on Freepik

 

1. 감기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가 나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일교차가 심해지는 봄 환절기는 신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좋게 만들고, 공기 중의 습도 또한 낮아져 점막이 건조해지므로 감기에 걸리기 쉬운 몸 상태가 됩니다. 감기 증상으로는 재채기, 콧물, 기침, 발열 등이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비염

건조한 날씨에 공기 중 꽃가루, 진드기, 미세먼지 등이 많아지면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더욱 악화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와 눈의 가려움 등이 있습니다.

 

3. 급성 부비동염

봄철 기온차로 인한 면역혁 약화로 코막힘, 콧물 등 호흡기 질환이 자주 걸리는데 이 증상들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급성 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누런 콧물, 얼굴 압통 등이 있습니다.

 

4. 기관지 천식

봄 환절기의 큰 일교차와 건조함은 기도 수축이 평상시보다 자주 발생하여 천식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천식 증상으로는 천명,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기침 등이 있겠네요.

 

 

봄 환절기 호흡기 질환 관리법

 

봄철-기관지질환
Image by stockking on Freepik

 

봄 환절기 호흡기 질환 관리법이라고 특별한 건 없지만 꾸준히 지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실내 환기 자주 시키기
  2. 마스크 및 손씻기 개인위생 지키기
  3. 건조한 몸을 보충해줄 수분 섭취하기
  4. 얇고 가벼운 옷을 여려겹을 껴입고 그때그때 체온 변화 예방하기
  5. 하루 30분 이상 가벼운 운동으로 면역력 강화하기

너무 간단해서 관리법이라고 하기도 그렇지만 위 다섯 가지만 꾸준히 지켜줘도 봄철 환절기 건강관리는 될 거라고 보입니다. 추가로 몇 가지 더 살펴보면 사람이 많은 장소 되도록 피하기, 독감 예방주사 미리 맞기가 있겠네요.

 

 

봄철은 호흡기 질환 외에도 강해지는 자외선이 겨우내 약해진 피부에 치명적이기도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 양산 등으로 자외선 차단 관리로 피부건강 또한 지켜줘야 하는 시기입니다. 모쪼록 건강하고 기분좋은 봄날 보내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봄 환절기 호흡기 질환 관리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봄철 미세먼지 피부관리 방법 5가지 소개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습니다. 봄이 오면 사람들이 기분도 좋고 여러 가지 야외 활동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데요.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봄철은 피부질환이 많이 생기는 계절 봄철 피부 관리에

incheonluv.tistory.com

 

봄철 알레르기 완전 정복 7가지 기본 예방법

봄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증상을 가져다주는 계절입니다. 꽃가루와 기타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에서 재채기, 콧물, 가려운 눈 등과 같은 증상들을 매년 경험하셨을 텐데요. 봄철 알레르기

incheonluv.tistory.com

 

입술 각질 원인 생기는 이유 (입술 각질 제거)

건조한 날씨가 계속 되면서 입술이 마르고 건조해져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건조한 날씨 탓만이 아닌 입술에 각질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입술 각질 원인과 입술 각질

incheonluv.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