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수치표 및 당화혈색소 낮추기

by 백세나무 2024. 4. 12.

보통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이 당뇨 수치에 해당하면 당뇨하고 합니다. 공복혈당, 식후혈당 외에 좀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HbA1C '당화혈색소' 수치가 있는데요. 이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얼마인지 수치표와 당화혈색소 낮추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수치표)

 

당화혈색소란 헤모글로빈과 같은 혈색소 중 포도당에 의해 당화된 것을 % 수치로 표준화한 것입니다. 당화혈색소는 최근 2~3개월간의 평균 혈당을 반영합니다. 다시 말해, 당화혈색소는 혈색소(헤모글로빈)이 포도당과 얼마큼 결합되었는지를 뜻합니다.

 

당화혈색소-정상수치
Image by freepik

 

※ 당화혈색소 수치표입니다.

  •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5.6% 이하 정상
  • 당뇨 전단계수치: 5.7~6.4%
  • 당뇨 수치: 6.5% 이상

 

당화혈색소가 정상치라도 당뇨일 수 있습니다. 

  1. 공복혈당 ≧ 126mg/dl
  2. 75g 포도당 부하 검사 2시간 수치 ≧ 200mg/dl
  3. 수시 혈당치 ≧ 200mg/dl
  4. 당화혈색소(hba1c) ≧ 6.5% 이상

위 4가지 검사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에는 당뇨병형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추후 재검사를 통해 당뇨병형으로 판정될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전 준비사항은 없으며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시 주의사항

  1. 빈혈, 용혈, 과다출혈이 있는 경우 당화혈색소 검사 결과가 낮을 수 있습니다.
  2. 최근에 수혈을 받았다면 당화혈색소 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반영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3. 기저질환, 합병증, 저혈당 등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알맞은 당뇨 조절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기

 

  • 당화혈색소 낮추기=혈당 낮추기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 방법은 음식, 운동 등 당뇨 관리를 위한 생활식습관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입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수면 관리 역시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해당하기 때문에 함께 관리해 줘야 합니다. 생활식습관 관리로도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간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 때문이야!

 

간 기능 문제의 원인은 과로,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생활습관인 경우가 많은데요. 간 기능은 하루아침에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너무 짠 음식과 당도 높은 과일은 혈당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시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2.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음식 또한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하여 섭취 열량을 지키는 습관을 갖습니다.
  3. 저탄수화물 식이 섭취, 채소, 육류의 살코기 섭취 등의 식단으로 식후 혈당 수치를 억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당화혈색소 정상수치와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하세요!

 

 

사과 혈당지수(GI)와 당뇨 관리 식사요법

흔히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혈당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단 과일을 꺼리게 되는데요. 과일 중에서도 우리에게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사과의 혈당지수와 그 외 식품들 혈당지수 그리고 당뇨 관리

incheonluv.tistory.com

 

나이별 정상 혈압수치 범위, 혈압 정상치

나이가 들수록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어느 정도가 고혈압인지, 나이별 정상 혈압수치 범위는 얼마인지 혈압 정상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별 정상 혈압수

incheonluv.tistory.com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마디가 뻣뻣하고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특히 추운 날씨 손가락 마디 통증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손가락 마디 통증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 원인과 치료법

incheonluv.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