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ayer

대표기도문 작성법 및 주의점 (대표기도)

by 백세나무 2023. 12. 16.

다 같이 모인 자리에서 갑자기 대표 기도를 시키면 말문이 막힌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갑작스레 대표 기도를 시킬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표 기도문 작성법과 주의점, 대표 기도란 무엇인지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대표기도문 작성법

 

대표기도문
freepik

 

기도문이란 말그대로 기도의 내용을 글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성경에는 대표 기도 모범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표 기도문 작성에도 기도의 틀이 있어야 하기에 다섯 손가락 기도의 모범을 갖고 대표 기도문을 작성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을 부르는 '엄지'

 

'당신'이란 표현은 하지 않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당신께서 오늘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고 당신의 은혜를 받기 원합니다"에서 '당신'은 3인칭 존칭이기에 쓰지 않습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는 2인칭으로 부르는 것입니다.

'하나님이시요', '주님이시요'는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 아버지,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 등으로 대표 기도를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2. 감사 기도 '검지'

 

두 번째 감사 기도입니다. 대표기도는 개인 기도가 아니기 때문에 주보에 교회에서의 기도 제목들과 사역들을 잘 보셔야 합니다.

대표기도문은 성도들을 대표하는 것으로 목회 기도라고도 부릅니다.

감사 기도에서 '우리 교회가 하나님 앞에 이번 주에 감사할 게 뭐가 있을까' 하나님 앞에서 감사로 영광을 돌릴 것을 살펴봐야 합니다.

 

 

3. 용서 기도 '중지'

 

감사 기도와 마찬가지로 개인 기도가 아닌 성도를 대신하는 용서 기도입니다.

정치 문제나 민감한 사항들은 다른 마음을 갖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하지 않습니다.

민감한 문제나 개인 문제를 제외하고 "우리 안에 분노가 있었고 우리 안에 미움이 있었습니다. 하나님 용서해 주세요. 정직하게 살지 않았습니다"라고 기도하시면 되겠습니다.

 

 

4. 간구 기도 '약지'

 

간구 기도 역시 교회 주보 등을 참고하여 기도하시면 되는데요. 예컨대 우리 교회 행사나 주요 사역들 내용을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교자를 위해서 기도해 주세요. 그다음 회중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잘 들을 수 있게 해달라고 그 말씀 잘 챙겨질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드립니다.

 

 

5.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 '소지'

 

마지막 손가락은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렇게 대표기도문 맨 뒤에 들어가면 됩니다.

 

 

 

대표기도문 주의점

 

1. 대표기도문 날짜에 맞게 목 관리, 몸 관리를 해주세요.

2. 대표기도 당일날 교회에 조금 일찍 나가 기도 준비를 해주세요. 마음을 차분하게 하시고 대표 기도 전 찬송가 끝나기 전 교회 강단에 미리 올라가셔야 합니다.

3. 올라간 후에 기도 원고를 앞에다 놓으세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이크는 목사님에 맞춰진 거라 너무 막 내리거나 움직이지 않습니다. 마이크 15cm 정도 뒤에서 차분하게 대표기도문을 천천히 읽어나가시면 되겠습니다.

4. 대표기도문을 마치고 내려올 때에 자리로 바로 돌아가지 않고 짧게라도 하나님 앞에 감사 기도를 드립니다.

 

 

여담으로 식사자리나 갑자기 기도 요청을 받으실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감사 기도'만 기억해 두세요.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8절

 

 

성경 읽을 때, 대표기도문 쓸 때 들으면 좋을 만한 힐링 영상 공유하며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대표기도문 작성법(다섯손가락 기도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짧은 새해 기도문 (신년 감사 주일 대표기도문)

새해를 시작하며 주님 안에서 감사와 기쁨으로 주일 새해 대표기도문 예문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새해 대표기도문 하나님께서 당신의 한 해를 행복하게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슬픔과 고통

incheonluv.tistory.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 shareLink

댓글